티스토리 뷰

반응형


뼈에 좋은 식품 뼈를 강화시켜주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람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뼈입니다. 건강하고 부상 당하지 않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골밀도를 높이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을 섭취한다.


몸 안체  칼슘의 거의 대부분이 뼈와 치아에 존재합니다. 칼슘은 뼈를 형성하는 핵심 성분으로,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슘을 음식으로 섭취하려면 우유나, 멸치, 콩 제품 등을 적극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뼈를 만들어주는 콜라겐을 섭취한다.


뼈의 주요 성분인 칼슘 외에도 콜라겐 역시 중요한 구성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뼈의 강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뼈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콜라겐은 닭의 날개, 소 힘줄, 상어 지느러미, 돼지 껍질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연하고 강한 뼈를 만들기 위해서는 콜라겐이 담겨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 줘야 합니다.



*비타민 D가 포함된 식품 섭취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에 필요한 단백질의 합성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칼슘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더불어 혈액을 통해 칼슘을 뼈에 나르고, 스며들도록 도와 줍니다.




비타민 D는 연어, 꽁치, 장어, 가자미 등의 생선과 말린 표고 버섯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등푸른 생선을 먹으면 좋습니다.



*비타민 K가 들어있는 식품 섭취


비타민 K는 흡수된 칼슘이 뼈에 스며들어 강하게 만들어 주며 골절 예방에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시금치나 된장, 부추 등이 있습니다.



*뼈의 신진 대사 향상을 위해 비타민 B가 들어간 음식 섭취


비타민 B 계열과 엽산의 조합은 뼈의 신진대사를 향상시킵니다. 비타민 B6은 마늘, 간, 참치, 다랑어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B12는 가다랭이, 꽁치, 굴, 간 등에 들어 있습니다.



엽산은 간이나 시금치, 완두콩과 아스파라거스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골고루 섭취하면 좋은 식품들입니다. 뼈와 관련된 식품들이 정말 많군요.



*인이나 염분 섭취는 제한적으로 해야 한다.


인은 칼슘과 결합해 인회석의 형태로 존재하면서 뼈의 강도를 유지해 줍니다. 식품 첨가물로 가공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과잉 섭취하게 되면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고 골밀도의 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더불어 염분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식사로 대처하는 즉석 라면 식품에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먹지 않는 지혜로움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