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음을 다스리는 법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현대인들은 작은 일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심신이 지쳐 있어서가 아닐까요. 이럴 때 마음을 편하게 다스리는 법을 알아보고 실천한다면 편안하게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참을 인자를 세 번 마음에 새기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 마음을 편하게 하자.


과거의 연구 결과에서 6분의 독서가 음악을 듣는 것과 산책을 하는 것보다 높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감정이 동요되면 너무 어려운 내용이 아닌 책들을 편하게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술을 마시고 모두 잊어버리도록 하자.


좌절하는 마음이 들면 술을 마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얘기하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가장 가까운 친구와 모든 일을 잊고서 술을 마시며 재미있게 수다를 떨다보면 마음이 훨씬 편안해질 것입니다.



*큰소리로 발산한다.


쌓인 감정을 큰 목소리로 발산하면 스트레스가 깨끗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1인 노래방 같은 곳에 가서 실컫 노래를 불러도 좋습니다.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솔직하게 발산하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 마음이 가라앉을 것입니다.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본다.


화가 난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확인해 보십시오. 자신을 객관화해서 바라보고 있으면 분노를 하고 있구나, 좌절하고 있구나 등 자신을 제삼자의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감정을 속직하게 표현하자.


마음의 동요가 있을 때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웃거나 울거나 하는 일이 몸에 좋은 것은 옛날부터 아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TV 프로그램의 개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아무 생각없이 웃도록 해보세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 위해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라.


상대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나 불만이 나타난 마음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아 자신감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누구보다도 자신의 대해 소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인간 관계에 있어서 감정을 상대에게 표출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참는 것도 자신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중함을 항상 생각하면서 남들보다 더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생활 습관을 검토해 개선하자.


신체리듬이 깨지면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쉽고 감정 조절이 어렵게 됩니다. 되도록 빨리 잠자리에 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아침에 해를 받으며 산책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분비되게 됩니다. 정신적으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줘 편안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조리해 먹도록 하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는 해조류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가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신경이나 호르몬의 전달 작용을 좋게 해줍니다.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된 돼지고기나 해조류 등을 조리해 섭취합니다. 비타민 B1은 정신의 윤활유라고 할 정도로 정신적인 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