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고기 부위별 영양성분과 칼로리를 비교해보자


고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주변에서 서민적인 음식으로 손꼽는 고기는 돼지고기 일텐데요. 요새는 소고기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으로 나온 것들이 많아 먹거리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소고기는 부위별로 맛도 틀리고 영양성분도 제각각인데요.




소고기의 가장 대표적인 부위는 목심, 채끝, 등심, 안심, 설도, 우둔, 앞다리, 갈비, 사태, 양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 부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고기를 눈에 띄는 부위로 나뉜 그림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자주 찾으며 즐겨먹는 부위를 살펴보는 것도 즐거움이 되겠네요.



*목심


목심살이라고 불리우는 부분은 1등급 이상 고급육에서 스테이크나 구이용으로 이용되고, 나머지는 불고기나 장조림 등으로 사용됩니다.



*채끝살


고급육은 로스구이나 샤브샤브용으로 사용되며, 그외는 불고기와 국거리 등으로 활용됩니다.




*등심


윗등심살, 꽃등심살, 아래등심살, 살치살로 분류되며 주로 구이, 스테이크 용도 나머지는 전골이나 불고기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안심살


유일하게 척추 뼈 안쪽에 위치해 있는 부위로 조직이 부드럽고 연한 특징이 있습니다. 고급 스테이크용이나 구이 용도로 사용됩니다.



*설도


보섭살, 설깃살, 설깃머리살, 도가니살, 삼각살로 분할되며 부위별 육질차가 큰 편입니다. 보통 육회나 불고기로 많이 이용됩니다.



*앞다리살


꾸리살, 부채살, 앞다리살, 갈비덧살, 부채덮개살로 분류되며 갈비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어 연한 부위와 질긴 부위가 섞여 있습니다.



*갈비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 갈비살, 마구리, 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로 분할되며 비교적 거칠고 단단한 부위지만 근내지방이 많아 맛이 있는 부위입니다.



*양지


양지머리, 차돌박이, 업진살, 업진안살, 치마양지, 치마살, 앞치마살로 나눠지며 오랜 시간에 걸쳐 끓이는 조리를 하면 맛이 매우 좋아집니다. 국거리나 장조림 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소고기 부위별 영양성분에 대한 표인데요. 어찌됐든 나쁜 성분들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고기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고기 부위별 칼로리와 단백질 비교표인데요. 가장 칼로리가 많은 부위가 안심이고, 단백질이 가장 높은 부위가 채끝등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