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초효능 식초복용 제대로 알고 먹자


사람들이 음식을 맛있게 조리하고 즐길 수 있게 된 것은 아무래도 조미료 때문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식초는 소금과 함께 널리 쓰이고 있고, 음식에 넣어서 먹거나 희석해서 마시는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초에는 구연산이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과 미용에 효가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농산물을 원료로 해서 만들어지는 식초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무려 4,000개 이상의 식초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식초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과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과 초산, 아르기닌 등의 물질은 심신이 지쳤을 때 발생하는 젖산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피로회복의 효과가 있고,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식욕 증진 효과에 도움


식초는 소화 기관을 자극하는 작용을 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와 흡수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더불어 타액의 분비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식초는 다른 영양소의 체내 흡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이 몸 상태를 칼슘이 흡수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런 이유로 칼슘이 몸안에 많이 흡수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살균 작용 효과


장티푸스 균이나 대장균의 경우 식초에 담그면 수분 정도 후에 사멸됩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병원균들에 대해서도 항균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고혈압을 억제하는 효과


식초의 주성분인 인초산은 고혈압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압이 높아 고생하는 분들이 식초를 주기적으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식초를 그냥 마시는 것보다는 물에 희석해 마시거나 감식초와 같은 다른 음료로 만들어 마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다이어트 효과


식초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체내에 저장된 영양분을 소비시키고 대사를 촉진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지방 분해 효소를 활성화 시킵니다.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분해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 지질 저하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혈중 지질을 낮추어주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부 미용 효과


식초는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증가를 방지하고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의 작용도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의 예방 효과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더불어 식초는 소화 흡수를 돕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해 주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