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보험료 계산기 간편하게 조회하기


건강이 제일 중요하지만 사람인 이상 아프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작은 병이든 큰 병이든 병원을 가게 되면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데요. 건강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평상시에야 상관이 없지만 몸이 아파 병원에 갔을 때 건강보험료의 혜택을 받게 되면 부담감이 줄이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나눠질 수 있겠는데요. 보험료는 지역이냐 직장이냐 아니면 개인의 자산, 소득 등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이고 다른 하나는 건강보험관리공단입니다. 포탈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 메인 페이지로 오면 중간쯤에 사이버민원센터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클릭을 하고 넘어갑니다.



사이버 민원센터를 선택하면 건강보험과 관련된 여러가지 서류들을 조회도 하고 발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보험료의 조회와 납부 상태도 알아볼 수 있구요.




다른 민원보다 건강보험료를 계산해 보기 위한 일이니까 계산기가 있는 곳을 찾아가야 하는데요. 제일 상단에 건강보험안내라고 되어 있는 메뉴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왼쪽 메뉴에 보험료를 선택하고 하위메뉴들 중에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보험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 곳이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지역보험료 계산하기를 일단 선택하고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지역보험료를 내는 분들은 직장을 다니지 않고, 개인사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텐데요. 계산해볼 수 있는 여러가지 항목에다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소득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자산이나, 자동차 등 여러가지 항목들을 입력해야 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수치는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구요.



의료보험 가입자 중에는 직장 가입자도 있기 때문에 따로 메뉴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급여에서 자동으로 건강보험료가 책정이 되어 나가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역보험료를 알아보기 위해 대략적인 재산, 자동차, 소득 등을 기입하고 산출을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보험료 산출결과 금액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