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과속 과태료 벌점 벌금 얼마나 나오나요


자동차를 운전해본 운전자라면 누구나 과태료 고지서를 받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단속 카메라에 찍혀서 고지서가 날아들 때가 많습니다. 위반을 했으면 벌금을 내는건 당연하지만 고지서를 본 당시에는 좀 화가 나는 기분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과태료 중에서 과속에 대한 사항은 규정 속도만 지키면 찍힐 일이 없을테죠. 하지만 급한 볼일이 있거나 집안에 중요한 일이 생겨 허겁지겁 운전을 하다가 이런 일을 당하게 됩니다.



교통범칙금이나 과태료에 대한 납부나 확인은 온라인 상에서는 efine 이라는 곳에서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최근 무인단속 카메라에 찍혔는지까지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자동차 속도 위반에 대한 범칙금을 표로 만들어 놓은 것인데요. 초과되는 km/h 마다 범칙금이 다르게 부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새는 네비게이션이 발달되어 있어서 과속으로 달리다가 네비가 미리 알려주는 곳만 주의해도 과속 카메라에 적발될 가능성은 적은데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적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하게 범칙금과 벌점 과태료를 명시한 표입니다. 예를 들어 규정속도를 25km/h 초과했고 승용차 운전자라면 범칙금은 6만원이 되겠고, 벌점은 15점에 과태료는 7만원이 부여됩니다.



위의 표에서 범칙금과 과태료를 동시에 부담해야하는지 차이가 뭔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범칙금은 사람이 운전하다 교통경찰에게 직접 적발되는 경우이구요. 과태료는 무인카메라에 과속이 찍혀서 받게된 고지서에 찍힌 금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혹시 운전을 하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인카메라에 찍힌 적이 없나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위에 사이트 efine에서 직접 로그인하고 알아보시면 됩니다.



범칙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되어 벌금을 내고 벌점을 부여받는 것은 운전자로서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연에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 운전을 한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