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몽의 효능 영양과 부작용 필요한 정보 알아가세요


자몽은 귤 과에 속하는 식물로, 서인도 제도를 원산지로 하는 감귤류입니다. 과즙이 아주 부드럽고 즙으로 먹으면 상쾌한 맛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함유 성분으로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나린긴이라는 자몽 특유의 쓴 맛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대로 먹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지만, 음료수와 샐러드에 섞어서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자몽과 같이 먹으면 좋은 것은 파프리카입니다. 파프리카에 함유된 비타민 P라는 성분이 자몽의 비타민 C를 산화로부터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


자몽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 산소에 의한 신체의 노화와 산화를 억제합니다. 또한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무색화에 의한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맥 경화 등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암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콜라겐의 생성에 작용하고,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도 해서 피부에 탄력을 가져다 줍니다. 비타민 C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역할을 해주는 비타민 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식사 등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고, 부족하면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펙틴)


자몽의 과육이나 껍질의 뒷면에 털이 있는 부분에는 펙틴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항산화 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체내에서 식이 섬유로 일을 하고,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도 있어서, 변비 해도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연산


구연산은 신맛의 주성분입니다. 세포 내의 산소가 부족하면 젖산이 많아지면서 피로가 발생하지만, 구연산은 젖산의 증가를 억제하고 분해하는 작용을 해 줍니다. 또한 구연산은 미네랄을 감싸고 몸에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어 주는 '킬레이트 효과'도 있습니다.



*리모넨


자몽 향기 성분인 리모넨은 체내에서 UCP 단백질의 활동을 도와 지방을 태우는 일을 합니다. 이 UCP 단백질은 평상시에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지만, 자몽에 있는 리모넨의 자극을 받아 신체의 지방 연소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 작용에 의해 체내 지방과 체중의 감소를 가져오므로, 자몽은 다이어트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리모넨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니아신


니아신은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술을 많이 마시면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히드가 많이 생성되는데요. 니아신은 이것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린긴


폴리 페놀의 일종으로 과육 부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자몽의 쓴 맛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혈중 지방산을 분해하거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증상을 완화하고, 면연력을 높이고,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부작용


알레르기 처방약 중에서 항히스타민제 계열의 약물과 자몽 성분이 섞이게 되면 약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몽을 먹으면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불면증과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