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리 효능 영양과 효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다있다


보리는 맛과 소화 흡수율면에서 백미에 떨어지지만 단백질, 지질, 비타민 B군 등의 면에서는 모두 백미를 상회하는 곡물입니다. 또한 식이 섬유나 각종 미네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변비 해소 효과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그러한 결과로 배변을 촉진시키고 장내를 청소해 줍니다. 만성 변비에서 오는 피부염, 여드름 등의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


보리에 들어 있는 β - 글루칸의 작용은 당질의 흡수를 완만하게 해서, 식후에 일어나는 혈당의 급격한 상승를 막아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β - 글루칸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함으로, 동맥 경화나 당뇨병, 비만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와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찹쌀 보리는 백미의 25배, 현미의 4배 정도의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튼튼한 치아와 뼈 만들기에 효과적인 보리


보리는 곡물 중에서도 특히 칼슘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을뿐만 아니라 정신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도 있는 영양소입니다.




평소 좌절하기 쉬운 사람은 칼슘 부족이 의심되므로, 보리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보리에는 철분이나 아연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혈압 상승을 억제해 주고 부종의 예방에 효능


보리의 영양은 백미의 2배나 되며 칼륨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고혈압이 걱정되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 요소입니다. 그것은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몸에 남아 있는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부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보에 들어 있는 β - 글루칸이 변비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더욱 붓기에 효과적입니다.



염분 과다로 인해 건강을 해치기 쉬운 현대인들은 보리를 주식으로 이용하고 거기에 아보카도와 시금치 등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같이 섭취하면, 몸의 부담을 더욱 줄여 건강하게 될 것입니다.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에도 중요한 영양소


보리의 주요 영양은 탄수화물로, 전체의 약 77%를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탄수화물에 들어 있는 포도당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입니다.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도 필수적입니다. 탄수화물은 소화 흡수가 좋고, 단백질과 지질에 비해 에너지 이용이 쉬운 영양소이므로 극단적인 당질 제한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