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초간단 정리해서 보기


세금을 내야하는 납세 의무를 지닌 사람들은 제대로 세금을 납부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일단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크게 나눠서 두 가지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직접 근처 세무서나 주민센터에 가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발급 받는 방법이구요. 다른 하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데 국세완납증명서는 홈택스에서, 지방세는 민원24에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한군데서 다 처리하면 되지 왜 번거롭게 두 군데서 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첫째로, 국세완납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를 방문합니다. 메인에 보면 여러가지 아이콘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 중 민원증명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홈택스에서는 세금과 관련된 여러가지 증명서를 발급 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꼭 발급 받는거 말고도 조회와 신고 등의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우측에 노란색 바탕의 있는 메뉴들을 쭈욱 살펴보면 그 중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가 보일텐데요. 그걸 클릭하면 됩니다.



개인 보호 정책에 따라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은행 업무에 사용되는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를 발급 받기 전에 최종적으로 선택 사항들을 체크하거나 적어 넣는 곳인데요. 내용을 유심히 보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반드시 입력하든지 선택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을 제외한 수령방법과 신청내용은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 처리했으면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마지막 과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지방세 완납 증명서는 민원24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메인에 보면 지방세납세라는 아이콘 메뉴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단계에서 신청을 하기 위한 여러가지 요소를 위의 샘플대로, 선택하거나 적어 넣고 발급을 진행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