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신청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느 곳에서 해야 할까요


개인 사업을 시작하고 소득이 생기게 되면 세금을 내는 것은 당연한 사실인데요. 이렇게 납세의 의무를 지니는 사업자가 자신의 정보를 세무서에 신고하고 등록해 발급 받는 것이 사업자등록증입니다. 사업장을 이동한다거나 금융기관을 통해 자금 융통을 요청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등록증이 외부에서 갑자기 필요하거나 할 때 지니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부주의로 인해 등록증을 분실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재발급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은 세 가지 정도 있는데요. 우선 직접 신분증을 지니고 관할 세무서에 가서 발급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시간적으로 너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너무 바빠서 시간을 내지 못할 때 대리인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위임장과 신분증을 같이 지참해서 보내야겠지요. 마지막으로 가장 빠르게 재발급을 진행하는 방법은 바로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으로 가서 중간 아이콘 메뉴 중에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을 보시면 가장 우측에 원하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는 절차가 남아 있는데요. 평소대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선택하려 했는데, 브라우저 인증서 저장 선택이 나와서 좀 당황했습니다. 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 바뀐 로그인을 조금 헤매며 할 수 있었습니다.



브라우저에 인증서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바뀐 이유를 가만히 살펴봤더니, 매번 로그인을 진행할 때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진행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본 인적 사항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한 후에 발급 사유를 쓰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이제까지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발급을 진행할 때는 보통 집에서 하거나, 근처 피시방 같은 곳에서 하게 되는데요. 컬러 프린터가 필수로 설치되어 있어야 진행하는 데 불편함이 없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