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맛있게 먹고 피로에서 벗어나자


몸이 피곤해지면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매사에 의욕이 없어서 하는 일이 다 부진하게 되죠. 이럴 때는 무조건 쉬는 것이 답이지만 휴식을 취하면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보세요.


*토마토 요리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해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게 해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면 체내에 활성 산소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가 되면 질병에 걸리기 쉬운 몸이 돼버립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리코펜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를 그냥 드시는 것보다는 다른 재료와 함께 요리해 먹는 것이 더 좋은데요. 비타민 B1이 많이 포함된 돼지고기와 함께 조리해 드시면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돼지고기 요리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나 피로 회복 음식으로 돼지고기를 많이 추천하는데요. 돼지고기에는 체력을 향상시켜주는 자양 강장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의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더불어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B1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영양소입니다. 소고기에 비해 약 10배 가량의 비타민 B1이 돼지고기에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포도당이 에너지로 바뀌지 않고, 피로 물질인 젖산이 되어 버립니다. 젖산은 직장이나 사무직, 가사 등으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돼지고기를 섭취하게 되면 활력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돼지고기에 레몬즙을 뿌려서 요리하면 더욱 몸에 필요한 음식이 됩니다.



*양파 요리


양파에는 유화알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매운 맛이 납니다. 유화알린은 비타민 B1과 결합해 알지아민이 됩니다. 이러한 성분이 피로 회복과 정신적인 안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스니다.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양파를 생으로 요리해서 샐러드처럼 드시기 바랍니다. 유화알린은 몸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고 숙면을 취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포함된 음식


마그네슘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피로 회복에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다양한 효소 작용을 도와주고 체온과 혈압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로로 인한 수면 부족이 생기면 혈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의 수축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몸의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는 아몬드나 콩, 현미, 오징어, 참깨 등이 있습니다.



생선류와 계란, 아보카도 등도 조리해 먹으면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펜톤텐산이라는 영양소가 들어 있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혈당을 높여 스트레스 해소 작용을 하게 됩니다.



*구연산이 들어간 음식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 이유로 구연산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의 통증과 피로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이 포함된 대표적인 음식으로 레몬, 자몽, 귤, 키위, 딸기, 매실 등이 있습니다.

댓글